본문 바로가기
이슈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노바백스의 야심찬 코로나19 백신

by 얼룩나비 2022. 1. 14.
반응형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노바백스의 야심찬 코로나19 백신
이미지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 노바백스사가 개발하고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제작하는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즉 노바백스 백신이 빠르면 다음 달(2022년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기존 코로나 예방백신보다 이름이 특이한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일명 노바백스 백신)는 이름값처럼 어떤 점이 다른 점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특징

 

 

◑ 기존의 코로나 백신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면역 반응을 유도 ◑

 

 

기존의 코로나 백신은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우리 몸이 경험하도록 해 진짜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세포 침투를 막는 윈리로 만든 백신이라고 합니다.

 

  • RNA 백신 :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하는 화이자와 모더나 
  •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바이러스 항원 유저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투여하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위의 4개의 코로나 백신은 모두 몸속에서 항원 단백질을 만드는 방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mRNA 백신에 대해서는 아나필락시스 등 알레르기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노바백스의 백신은 나방 등 곤충의 세포에 인위적으로 바이러스를 주입해 만들어 낸 스파이크 단백질을 뽑아서 이를 직접 체내에 주입하는 유전자 재조합 백신이라고 합니다. 물론 기존 코로나 백신도 유전자 재조합 백신이긴 하지만 차이가 있다면 곤충을 이용했다는 점이 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접종했던 독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등 예방접종 백신도 곤충을 이용하여 만든 유전자 재조합 백신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기술을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가장 안전한 백신 제조 방식으로 알려져 기존 백신의 부작용을 우려하던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노바백스의 백신의 장점

 

 

◑ 이번에 개발된 노바백스 백신의 최대 장점은 보관과 공급이 용이하다 ◑ 

 

 

첫 번째는 기존 코로나19 백신은 병에 들어 있는 백신을 희석하고, 주사기로 뽑아서 여러 명한테 접종을 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인원한테 접종을 하기 위해 남거나 버려지지 않게 특수 주사기가 국내에서 개발되어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국내에서 사용될 노바백스에는 백신은 하나의 주사기로 나와서 딱 1회 접종 용량이 들어있어 용량이 많거나 적지 않게 일정한 용량으로 접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접종 하 시분 의료진분들도 주사를 놓을 때 좀 더 편하고 또한 주사를 맞는 분들도 좀 더 안심하고 접종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두 번째로는 기존 코로나 백신은 보관 시 극저온으로 보관해야 했기 때문에 보관 시 조금이라도 온도가 올라가면 폐기를 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노바백스의 백신은 일반 냉장 약품처럼 약품냉장고에서 2도~8도 사이의 온도로 5개월 동안 냉장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구나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을 맡아 국내공장에서 원액부터 완제품까지 모두 생산하기 때문에 국내 공급은 더욱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노바백스의 백신의 예방효과 (임상시험)

 

 

◑ 노바백스 백신의 예방 효과 ◑

 

 

노바백스 백신의 임상시험 결과 2차 접종 7일 이후 89.7% ~ 90.4% 정도의 예방 효과 나타났는데 화이자의 예방 효과가 94%였던 것과 비교하면 거의 근접한 수치이라고 합니다. 또한 임상시험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위중증에 대한 예방 효과 100% 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빠르게 나타나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을까인데 이에 대한 임상시험은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하기 전에 나온 결과라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를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게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입장이라고 합니다.

 

 

 

 

 

 

   노바백스의 백신의 부작용 (임상시험)

 

 

◑ 경미한 부작용 혹은 부작용 호전 ◑

 

 

노바백스 백신을 허가한 식품의약 안전처에 따르면 임상시험 중 근육통, 두통 등 대부분 경미한 증상의 부작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증상은 며칠 만에 좋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심근염, 혈관 부종 등 총 5건의 중대한 이상 사례가 있었고 이는 임상시험 자료를 제출한 시점에 모두 나아졌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입장

 

 

◑ 안전성이 더 높다고 보기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김강림 처장은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해서 다른 조건 하에서 진행되었던 임상시험의 결과를 가지고 심사하고 평가를 하기 때문에 수평적 비교를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고, 과학적이지도 않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하지만 노바백스의 백신의 경우에는 다른 질환을 타깃으로 한 백신이 이미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좀 고려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또한 교차접종도 3차 접종과 교차 접종은 별도로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해야 하는데 노바백스사에서 별도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고 그 결과에 따라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라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노바백스의 백신의 접종

 

 

◑ 미접종자 우선 ◑

 

 

노바백스 백신의 기본적 허가사항은 1차, 2차 접종으로 0.5ml를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한다고 합니다. 접종 대상은 18세 이상의 성인으로 그중 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약 360만 명이 우선 대상이라고 합니다.

 

 

 

방역 패스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이미 부스터 샷(추가 접종)을 했는데, 좀 더 기다렸으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를 접종할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사실 부스터 샷 때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서 그래도 부작용이 조금이라도 적다고 하는 백신에 눈길이 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모더나 부스터샷(추가접종) 접종후 일주일 후기

부스터 샷(추가접종)의 의학적 정의 문제가 되는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백신이 그 효과를 장담할 수 없어, 접종 횟수를 늘리거나 개선된 백신을 추가 접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돌

elishafly350.com

 

 

 

하지만, 앞으로 계속 개발되고 있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까지 예방하는 백신도 곧 나오고 2022년 1월 14일부터 처방과 투약이 시작되는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가 나오면서 하루빨리 코로나로부터 해방되어 예전의 일상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