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Squid)
오징어는 타우린의 함량이 높고, 단백질이 수산물 중 가장 높다고 합니다. 열량도 100g당 약 90kcal 정도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7월~11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주로 강원 주문진, 동해, 삼척, 울릉도, 제주도, 경북, 영덕, 포항에서 많이 잡히고 있으며, 오징어는 바로 잡아서 싱싱한 것은 회로 먹거나 데쳐서 숙회를 하고, 찌개나 구이, 조림 등 다양한 음식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마른오징어도 씹는 맛으로 별미로 즐겨 먹는 우리나라 대표음식이면서, 특히 멀미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멀미는 눈에서 보는 시각정보와 귀에서 느끼는 균형감각이 다를 때 나타나는데, 이때 마른오징어를 씹으면 잡념이 없어지고 위의 활동이 원활하게 도움을 줘서 멀미를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징어 고르는 법
1.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몸통은 약간 검은색이 있는 것이 신선하다고 합니다.
2. 오징어를 만졌을 때 탄력이 없거나 몸이 흰색으로 되어있으면 오래된 것으로 구매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마른오징어는 살이 두껍고, 노란색을 띠면서 흰 가루가 전체적으로 고루 덮인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8개의 짧은 다리가 비슷한 크기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오징어 손질하는 법
1. 오징어 몸통에 손을 넣어 뼈가 만져지면 손가락으로 살살 눌러서 분리해줍니다.
2. 그 후 다리와 몸통을 양손으로 잡고 속 잡아당기면 내장들이 같이 떨어져 나오면서 분리시킵니다.
3. 남아있는 내장을 깨끗이 제거해줍니다
4. 오징어의 껍질은 몸통 끝부분에 살짝 칼집을 한 번 넣고 굵은소금이나 밀가루를 뿌린 후 칼집의 시작선을 쭉 당기면 됩니다.
Tip (백종원의 오징어 손질법) - 키친타월 (혹은 마른행주)
- 키친타월(혹은 마른행주)로 오징어의 한 구석을 꼬집어서 껍질을 잡아 줍니다
- 잡아준 껍질을 잡아당기면 되면 쉽게 오징어의 껍질을 벗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오징어 음식들
1. 오징어 조림
재료
- 오징어 1마리, 마른 고추 1개, 마늘 4쪽
- 조림장 재료 : 간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다시마 우린 물 1 컵, 청주 2큰술, 설탕 2큰술, 생가즙 1/2큰술
만들기
-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넣고 골고루 저어서 조림장을 만듭니다.
- 신선한 오징어를 손질하고 소금물에 씻은 후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썰어줍니다.
- 썰어둔 오징어는 끓는 물에 데친 후 건져냅니다. (데칠 때 1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마른 고추는 송송 썰어 속씨를 털어냅니다
- 조림자에 오징어와 마늘, 마른 고추를 넣고 서서히 끓여 윤기 나게 조립니다.
- 다 조린 후에는 완성되면 통깨를 솔솔 뿌려 줍니다.
2. 오징어 김치 지짐
재료
- 오징어 1마리, 배추김치 250g, 달걀 1개, 부침가루 1/2컵, 송송 썬 실파 3큰술, 소금, 후춧가루, 송송 썬 붉은 고추 약간, 참기름, 식용유
만들기
- 깨끗하게 손질한 오징어를 3cm 길이로 가늘게 썰어줍니다. 이때 다리 부분은 잘게 송송 썰어줍니다.
- 썰어 준 오징어를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버무린 다음 1큰술 정도의 부침가를 뿌린 후 섞어줍니다.
- 배추김치는 김치의 소를 대당 털어낸 다음 0.5cm 폭으로 송송 썰어줍니다.
- 배추김치에 달걀을 풀어 넣고 부침가루를 넣어 가볍게 저어주어 김치 반죽을 만듭니다.
- 팬에 식용유를 두리고, 김치 반죽을 한 술 씩 놓은 다음 그 위 양념한 오징어를 반죽 위에 올려줍니다.
- 오징어 위에 송송 선 실파와 붉은 고추를 약간씩 뿌린 다음 뒤집어서 골고루 익혀줍니다.
3. 오징어 야채 매운 볶음
재료
- 오징어 1마리, 양파 1/3개, 청경채 2포기,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1개, 대파 1/2대, 식용유, 참기름
- 볶음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설탕 1/2큰술,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만들기
- 오징어는 깨끗하게 손질하고 씻은 후 껍질을 벗진 후 안쪽에 칼질을 사전으로 넣어줍니다
- 칼집을 낸 후 오징어를 2x5cm 정도 길이로 잘라줍니다.
- 1분 정도 끓은 물에 오징어를 넣고 데친 후 물기를 없애줍니다.
- 그릇에 볶음 양념장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 양파는 10cm 폭으로, 청경채는 3등분으로 저면서 썰어줍니다.
-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자른 후 썰어주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 다음 속씨를 털어냅니다.
- 팬에 식용유를 넣고 볶음 양념장을 넣고 끓이다가 양파와 붉은 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 볶아준 양념장에 오징어와 대파, 고추, 청경채의 줄기 부분을 넣고 볶다가 청경채 잎을 넣어줍니다.
- 센 불에서 살짝 볶은 다음 간을 맞추고 참기름을 약간 뿌려줍니다.
4. 오징어 해물 굴소스 볶음
재료
- 오징어 한 마리, 새우 6마리, 주꾸미 4마리,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1개, 대파 1/2대, 불린 표고버섯 3개, 양배추 잎 1장, 저민 마늘 3쪽,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 볶음 소스 재료 : 굴소스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2큰술, 생강즙 1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양파 4큰술, 후춧가루, 참기름
만들기
- 깨끗하게 손질한 오징어의 안쪽에 칼집을 넣은 다음 3x5cm 크기로 썰어줍니다.
- 오징어의 다리는 내장과 먹물 부위를 잘라내고 칼날로 긁어 씻은 다음 적당한 길이로 썰어줍니다.
- 새우는 등 쪽의 내장을 꼬치로 빼내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 주꾸미는 내장과 먹물 부위를 제거하고 소금을 뿌린 후 비벼서 씻어줍니다.
-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 후 속씨를 털어냅니다.
- 대파는 5cm 길이로 자르고 반으로 쪼개서 썰어줍니다.
- 불린 표고버섯은 얇게 저미면서 썰어주고, 양배추 잎은 3x4cm 크기로 썰어줍니다.
-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넣고 썰어둔 마늘과 붉은 고추를 넣고 볶다가 볶음 소스를 넣고 볶아줍니다.
- 볶음 소스에 해물들을 넣고 볶다가 손질한 표고버섯, 대파, 양배추 잎, 풋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 어느 정도 볶은 후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참기를 넣어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지역별 김장김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0) | 2021.10.26 |
---|---|
날씨가 추워지면서 더 신경쓰여지는 수족냉증에 대해 알고 대처하기 (0) | 2021.10.24 |
10월 18일부터 백신 접종시 다양하고 더 많은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0) | 2021.10.19 |
10월 독감예방접종도 잊지마세요 (0) | 2021.10.16 |
석유값때문에 자동차타고 다니기가 무섭습니다 (4) | 2021.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