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의 GOS의 문제점과 공지에 대한 나의 생각

by 얼룩나비 2022. 3. 8.
반응형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의 GOS의 문제점과 공지에 대한 나의 생각
갤럭시 S22 Ultra 화이트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의 GOS 이슈

 

 

 

 

 

갤럭시 S22 Ultra 는 이제 제껍니다 (feat. S펜 탑재)

갤럭시 S22 Ultra 저의 첫 스마트 폰은 아이폰으로 시작으로 거의 14년 사용하면서, 아이폰을 1년 혹은 2년마다 교체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이패드와 맥북도 구매하면서 애플 제품을 선호하는 편

elishafly350.com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아이폰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사용했던 저의 마음을 가져간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로 아무런 고민 없이 사전예약을 통해 지난달에 기기변경을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지인이 갤럭시 GOS가 문제라고 하면서 문제라고 하는데, GOS가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의 GOS의 문제점과 공지에 대한 나의 생각

 

 

 

 

 

 

 GOS 란?

 

GOS (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

 

GOS(게임 최적화 서비스)는 새로 출시된 모바일 게임이 고사양일 경우일 때 이전의 모델의 스마트폰에서는 모바일 게일의 고사양 요구를 처리하기 위해 스마트폰 자체에서 게임을 구동하게 되면 엄청난 발열이 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열이 계속해서 나게 되면 스마트폰이 뜨거워지면서, 스마트폰의 수명을 줄어들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사양을 요구하는 모바일 게임의 사양을 최정화 하여 스마트폰 기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성능을 조율해 주는 역할이 바로 GOS (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라고 합니다.

 

 

 

 

즉, 게임의 최적화를 위해 강제로 탑재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전예약부터 시작해서 인기 상승이었던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 Ultra에 GOS 관련 큰 이슈가 생겼습니다. 그전부터 있던 문제점이라고 하나 갤럭시  S22 Ultra는 갤럭시 시리즈 중 역대 최고 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에 반해 많은 분들이 주문 및 구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비싼 가격과 그에 대한 성능과 사양을 믿고 구매를 했으나 그에 미치지 않으니 구매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화가 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평소 아이폰에서 간단한 게임 정도만 하다가 이번에 바꾼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은 높은 성능 및 사양을 보유하고 있어 아이폰 못지않게 모바일 게임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아무런 의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GOS(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을 장착되어 게임을 이용한다는 이용만으로 강제적으로 게임의 성능을 제한시키는 기능을 그냥 말도 없이 탑재했다고 하니, 그러다 보니 좋은 성능과 사양으로 모바일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이 좀 더 비싼 스마트폰을 구매에 대해 실망감과 배신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GOS(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의 이슈에 대해 어떠한 공지와 대처를 내놓았을까요?

 

 

  • 1차 공지 후 바로 2차 공지를 했다고 합니다. 
  • 1차 공지 내용은 빠른 시간 이내에 SW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었습니다.

 

 

2차 공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보기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A.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 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 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A.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되는지?

A.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 시, 이제 안전은 문제없는 것인지?

A.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A.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 된 One Ul4.0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 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 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이날 무상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A.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시앙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대 감사드립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2 Ultra의 GOS의 문제점과 공지에 대한 나의 생각

 

 

 

 

 

사실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기기변경 후에 바로 적응하지 못하고 새로운 기능을 배워야 했습니다. 어느 정도라면 하루 만에 다시 아이폰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었지만 하루하루 지나고 보니 점점 갤럭시의 장점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 아이폰에 없던 편안하고 재미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게임 앱도 깔지 않았는데, '게임 런치'라는 폴더가 있더군요. 아직 이용해 보지 않았지만 그냥 여러 가지 기본 게임을 탑재되었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GOS(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의 시작이었나 봅니다.

 

 

이용자들은 게임을 잘할 수 있는 성능 좋은 스마트폰이라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아니며 보급형 갤럭시 A 시리즈보다 서능이 떨어지게 강제 설정 및 기능 해제도 할 수도 없다고 불만을 말했다고 합니다. 더구나 이런 내용은 3월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갤럭시 스마트폰의 허의 광고에 속은 대한민국 국민을 보호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현재까지 7,900명 이상 동의한 상태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2 시리즈 중 특히 Ultra는 역대 최고 사전 판매량과 흥행 돌풍을 예고했으나 판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악재가 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죽하면 사전 예약했다가 취소량이 점점 증가하고, 그러다 보니 재고가 없어 한 달 뒤에 나 받을 수 있다는 갤럭시 S22의 배송일이 당겨졌다는 후기도 올라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성능 측정(벤치마크)하는 세계 최대 기기 성능 측정 사이트에서 퇴출되는 불명예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이 사이트는 '긱벤치'라는 사이트로 소비자들이 컴퓨터나 스마트 폰 등 제품을 구입할 때 참고하는 주요 지료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3월 5일 '긱벤치'의 트위트를 통해 갤럭시 S22, S21, S20, S10 삼성전자 스마트 폰 4종을 GOS 성능 측정 조작으로 판단했다고 하면서 제외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제외되는 것은 처음이고 특히 중국 제조사를 제외하고는 유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 '긱벤치' 사이트 바로가기

 

Home - Geekbench Browser

Welcome to the Geekbench Browser Geekbench 5 measures your device's CPU and GPU Compute performance. Use the Geekbench Browser to organize your Geekbench benchmark results and share them with other users around the world. Discover Geekbench 5

browser.geekbench.com

 

 

 

 

▶▶▶ '긱벤치 테스트 비교' 영상 보기

유튜브 : VTQ 뷔티크

 

 

 

 

 

처음에는 게임만 안 하면 될 것 같은데, GOS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의혹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아직까지 갤럭시 S22 Ultra 사용한 지 10일 정도 되었는데, 익숙하지 않은 기능에 대해 적응하는 것 이외는 불편한 것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사용하면 할수록 아이폰보다 장점이 하나하나 더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100%  만족하는 스마트폰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공지를 제대로 하지 않고 그냥 과대광고를 했다면 핑계나 회피가 아닌 사과 및 빠른 인정 및 대처를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대표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기본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 갤럭시 GOS에 대한 테스트 및 내용 정리와 GOS 해지 방법 그리고 또 다른 문제점 영상 확인하러 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