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강국에서 인터넷이 안되었다
인터넷강국에서 인터넷이 안되었다
금일 (21.10.25) 오전 11시 이후로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서비와 일부 통화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직장에서 주로 전산으로 업무처리와 메일을 자주 확인해야 하는 일을 하는데 갑자기 안되어서 처음에는 제 핸드폰이 고장난 줄 알았습니다. 와이파이와 셀룰러가 다 되지 않아 핸드폰을 껐다켰다 작업과 비행기 모드를 했다 풀었다 하는 작업을 5분이상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직장동료들도 하나 둘씩 인터넷이 안된다고 하더니, 모든 통신사 네트워크 연결이 안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전산장애가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얘기만 들었고, 그 후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12시 30분정도 되니깐 와이파이는 잘 안되고, 셀룰러로는 핸드폰의 네트워크가 연결이 되어 바로 무슨일인지 찾아봤습니다.
뉴스에 의하면 KT의 입장에서는 오전 11께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했다고 파악중이며,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해서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래도 1시간만에 복구가 되어 다행이긴 하지만, 정말 전산업무로 모든 일이 처리가 되는 은행 및 병원이나, 식당등 카드결제가 안되어 많은 불편감을 겪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디도스(DDoS: Denial of Service))공격이란 무엇일까요?
디도스 공격이란 특정 인터넷 사이트가 소화할 수 없는 규모의 접속 통신량(트랙픽)을 한꺼번에 일으켜서 인터넷 사이트의 서비스 자체를 마비시키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는 불특정 다수의 컴퓨터에 악성 컴퓨칭 코드인 ‘좀비(Zombie)’를 퍼뜨린 후 DDoS공격에 이용하는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현재 경찰은 인터넷장애의 원인이 디도스에 의해 인한것인지 수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빨리 원인이 파악해서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모르겠지만, 평소에 숨쉬듯 자연스럽게 사용하다가 이용할 수 없으니 정말 답답하고 걱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