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얼룩나비 2021. 11. 30.
반응형

 

 

 

불면증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나 신체 통증 혹은 불편감, 피로감, 카페인 과다복용이나 잠을 잘 수 없는 환경의 원인 등이 있습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잠을 못 잘 수 있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수면리듬이 깨지고, 잠을 잘 수가 없거나 자더라도 숙면을 하지 못해 결국 몸에 이상신호가 올 수가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래서 빠른 효과를 위해 수면유도제나 수면제보단 자연에서 주는 음식을 통해서 약물의 부작용 없이 불면증이 있을 때 숙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체리

 

체리는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체리 주스를 2잔씩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40분 정도 더 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는 불면증의 강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해 만성적인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체리

 

 

 

 

2. 바나나

 

바나나는 아침을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일이면서도 밤에는 잠을 잘 자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에 든 비타민 B6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아침 시간 정신을 맑게 깨우는 작용을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바나나

 

 

 

 

3. 대추

 

대추는 긴장감이나 불안감이 있어 잠을 못 자는 경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추는 심장 기능을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그냥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따뜻한 물에 넣어 끓여서 차처럼 마시면 더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추

 

 

 

 

4. 우유

 

우유는 불면증에 좋은 대표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해 마음을 안정시켜주며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유에는 세로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 주의 : 빈속에 차가운 우유를 마시면 위산분비가 촉진되어 속 쓰림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우유나 약간 따뜻한 우유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우유

 

 

★ 개인적으로 저도 불면증이 있는데, 정말 심할 때 약간 따뜻한 우유 한 컵에 꿀 1숟가락 넣고 마시면, 1시간 이내에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주 마셨더니 체중 증가가 있어서 불면증이 정말 심할 때만 마십니다.

 

 

 

 

 

 

 

 

5. 샐러리와 상추 

 

샐러리는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의 체내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해줘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상추는 두통이나 편두통에 있어 잠을 못 잘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 상추

 

 

 

 

6. 양파

 

양파는 평소 피로를 많이 느껴서 오히려 잠을 못 잘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에는 매운 향을 내는 유기 유황 성분인 알리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은 뇌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할 때 양파즙을 마시거나 양파를 물과 함께 끓여서 차처럼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양파

 

 

 

 

7. 키위

 

키위에는 이노시톨과 신경계에 중요한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자기 전에 키위를 즙을 내서 한 컵 정도 마시면 도움이 되나 위장이 안 좋은 분들에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키위

 

 

 

 

8. 아몬드와 호두

 

아몬드에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숙면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이 또한 자기 전에 소량의 아몬드를 섭취하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두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호흡기와 장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는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수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몬드와 호두

 

 

 

 

9. 파

 

파에는 비타민 A, B1, B2, C, D,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유의 향을 내는 유화알릴 성분이 있어 진정 작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경과민이나 불안감이나 흥분 등으로 잠을 자기가 어려워 불면증이 있을 경우 파의 향기를 맡으면 마음을 안정이 되어, 좀 더 쉽게 숙면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10. 호박

 

예로부터 불면증이 있을 때는 호박을 삶거나 굽거나 혹은 죽으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수면 잠복기를 짧게 해 주고, 숙면을 취하게 하여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가벼워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반응형

댓글